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
부동산시장 소비자의 행태변화 및 인지수준을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 지수화
1. 조사 목적
부동산시장 소비자의 행태변화 및 인지수준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를 생성하여 부동산시장 분석을 위한 주요 기초자료로 활용
※ 부동산시장 소비자심리조사는 통계법 제18조에 따른 국가승인통계로 작성(통계승인번호 제39002호)
2. 조사 내용
주택 및 토지 매도/매수 동향, 주택 임차/임대 동향, 주택 및 토지 매매가격동향, 주택 및 토지거래동향 등 29개 문항
3. 조사 지역
수도권 및 지방광역시, 지방도시를 포함한 전국 152개 시군구
4. 조사 주기
(1) 조사주기: 매월(중개업소), 분기(일반가구)
(2) 조사기간: 매월 마지막주
5. 조사결과의 공표
(1) 공 표 일: 매월 15일 내외
(2) 공표방법: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
(3) 홈페이지: www.krihs.re.kr내 자료 등재처 - 부동산시장 소비심리지수
6. 조사 방법
훈련된 조사원을 통한 전화조사
7. 표본수
전국 152개 기초자치단체의 지역거주가구 6,680인, 중개업소 2,338개소
8. 통계 이용시 유의사항
- 소비자심리지수는 0~200사이의 값으로 표현되며, 지수가 100을 넘으면 가격상승이나 거래증가 응답이 많음을 의미
- 결과표 및 상대표본오차 수준은 해당 월 공표자료 부록 참고
국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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