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사칭 환급금안내 스미싱문자 조심하세요
-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는 즉시 삭제 -
- 모바일 백신 등으로 스마트폰을 주기적으로 검사해야 -
□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건보공단을 사칭하는 스미싱 문자가 국민들에게 발송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개인정보 등을 빼가는 ‘스미싱’ 범죄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공단을 사칭한 ‘환급금 확인요망’, ‘환급기간 신청안내’, ‘환급금 신청마감’ 등 문자의 종류가 다양하게 발송되고 있다.
○ 공단은 문자 메시지(인터넷주소 URL 포함), 개인메일, SNS 등으로 환급금 신청 안내를 하지 않으므로,
- 발신자가 불분명하고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URL주소가 함께 있는 의심스러운 문자는 즉시 삭제할 것을 당부하였다.
○ 공단을 사칭하는 스미싱 문자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공단 홈페이지 등에서 환급신청 사기문자 주의를 안내하고 있으나,
- 최근 3월 중순부터 공단지사나 고객센터에 사기문자를 수신한 가입자의 환급금 확인요청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 공단은 홈페이지(www.nhis.or.kr), The건강보험(앱), 정부24(www.gov.kr, 미환급금찾기)에서 각종 미지급 환급금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조회 및 신청할 수 있으므로,
- 평소에도 국민들이 해당 서비스를 통해 환급금 확인과 지급신청(이용시간 : 5:30~24:00)을 할수 있다.
□ 건강보험 관계자는 “공인전자문서중계자인 네이버와 협업하여 ’21년 3월부터 본인인부담환급금 신청 등 37종의 안내문을 네이버 전자문서로 발송”하고 있으며,
○ “앞으로 보험료 환급금 신청 등 각종 안내문을 모바일 전자문서로 전환하여 발송하고 전자문서내 링크를 클릭하면 신청서비스로 연계하여 안전하게 환급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으로 스미싱 피해와 개인정보 노출 등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