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정보

  • HOME
  • 국민소통
  • 설문정보
'건강보험증 유지여부 개선'에 대한 국민의견 수렴
국민건강보험공단
설문기간
2019-07-01 ~ 2019-08-31
설문내용
□ "건강보험증 유지여부 및 개선"에 대한 국민 의견 수렴

○ 현재 공단과 병·의원간 건강보험 자격확인시스템이 구축되어있어 건강보험증을 소지하지 않아도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따라서 국민 대부분이 건강보험증을 소지하지 않고 내원하며, 병의원 또한 건강보험증 제시를 요구하지 않고 본인확인 기능도 미미하며, 종이재질로 소지도 불편하고, 신분증면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로도 건강보험증을 대체할 수 있어 폐지의견과

○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증 등 별도로 신분증명서가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 의료기관 이용 시 건강보험증이 필요하고, 건강보험 가입증표로서 유지하자는 의견도 있습니다.

○ 또한 자격변동(직장<->지역)시 마다 획일적인 건강보험증 발급에 따른 인력과 예산 낭비 논란 등 건강보험증 개선요구가 있습니다.

○ 이처럼 건강보험증의 기능과 활용이 점차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건강보험증 발급비용으로 '18년 한해동안 약 62억원(용지비 7억, 우편비용 55억)이 소요되었습니다.

○ 최근 건강보험증 발급 관련 법률이 개정되어 공단은 '19.6.12.부터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신청하는 경우에 건강보험증을 발급합니다.

○ 이에 공단은 건강보험증 유지여부 및 개선에 대한 국민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자 하오니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경품안내
추첨을 통한 모바일 상품권증정(60명, 5천원), 우수의견으로 선정된 분께는 소정의 상품권 증정(우수상 10명, 3만원)
다음글 KDI 갑질 근절과 관련된 제보나 상담을 받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퀵메뉴